경험의 기록

2022.08.30 - [SSAFY/SSAFYcial] - [SSAFYcial] 구미 1반 우수 프로젝트 살펴보기 - (2) 너, 나 알아?

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1️⃣ 좋구만유 - 프로젝트 소개

 

 

좋구만유는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를 기반으로 문화유산 정보 및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저희 팀은 조금 더 쉽고 편하게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향유하고 공유하기를 바라며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그럼 좋구만유의 주요 기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문화유산 정보

 

사용자 주변 문화유산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에서 문화유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문화유산을 스크랩하고 모임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방문 인증한 문화유산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모임 기능

 

문화유산 탐방을 함께할 일행을 구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모임을 개설할 수 있으며, 원하는 모임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모임이 시작되면 방에서 일정과 목적지를 등록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임원들과 채팅을 통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합니다. 모임 종료 후에는 상호 평가가 가능합니다.

 

모임원(또는 신청자)의 프로필을 누르면 평가받은 점수와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모임 보기에서 진행 중, 신청 중, 종료된 모임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임의 상태, 활동이 푸시 알림으로 방장과 모임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됩니다

 

3. 사진 피드

 

사진, 해시태그, 글을 작성하여 문화유산 탐방 기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해시 태그 검색으로 관심 있는 게시물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좋아요 기능을 통해 게시글에 대한 호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AR 방문 인증

AR 방문 인증 문화유산 방문 인증을 위한 기능입니다.

문화유산에 방문 시 전송되는 푸시 알림이나 홈의 AR 버튼을 통해 방문 인증 카메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는 현재 사용자의 위치와 스탬프(가상의 객체)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주변의 유물 형태의 스탬프를 찾아 터치하면 방문이 인증됩니다.

수집한 스탬프는 유물 도감에서 카테고리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탬프 수로 전체 사용자 중 자신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

하나의 서비스를 온전히 우리가 기획하고 설계하고 개발했다는 점이 의미 있었습니다.

또 JIRA와 MATTERMOST 등의 협업 툴을 사용하면서 효율적인 협업의 시너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힘들었던 점

기획 초기 단계에서 같은 요구 사항임에도 다르게 이해하여 갈등이 잦아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갈등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또 감동했습니다.

 

팀원들은 서로 생각하는 바 를 끝까지 들어주고 자신이 이해한 것을 정확히 전달하려 노력했습니다.

프로젝트의 갈등을 바로 해결하여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그 순간의 감정들을 이어가지 않았습니다.

설계 단계에서도 API문제로 소통에 오류가 생기자 API 설계서를 만들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4️⃣ 프로젝트 후기

팀장의 역할이든 개발 역량이든 소통 방식이든 많은 것을 배웠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팀워크로 좋은 시너지를 내서 혼자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일을 수행할 수 있었고,

원하는 목표에 달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획한 바를 다 해내고자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해내는 팀원들의 모습이 너무 멋있었습니다.

힘들어도 즐겁게 프로젝트를 마무리 한 팀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에 많은 피드백을 해주신 컨설턴트님, 코치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이렇게 위치 기반 문화 유산 정보 및 동행 서비스 좋구만유

팀의 팀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우수팀 팀장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