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공부하고 있는 한상엽입니다.
벌써 싸피에 입학한 지 한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요.
싸피에 입학하기 전 지원 과정과 합격 팁, 입학 후 한 달 동안의 싸피생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0️⃣ 목차
1️⃣ 소개
우선 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학교 : 전북대학교
- 전공 : 컴퓨터공학
- 학점 : 3점대
-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 프로젝트 : 경진대회 참여 1회, 개인 프로젝트 2회 (안드로이드 앱)
- 경력 : X
보시다시피 초라한 스펙이지만.. 저는 최대한 취업을 빨리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기업들의 코딩 테스트도 보고 서류도 넣어봤지만 1차에서 떨어지기 일쑤였죠.. 😢
그때 스스로 많이 모자라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여러 가지 교육 과정들과 활동들을 찾아보다가 싸피( 최고..✨)를 알게 되었어요!
저는 학부에서 자바로 앱을 제작해본 후 '이 길이 내 길이다!' 싶을 정도로 흥미를 가져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었기 때문에 모바일 트랙이 존재하는 것에 매력을 느꼈죠.
하지만 처음에는 '비전공자 위주의 교육이 아닐까?' 라는 의문을 많이 가졌어요.
또한 6기에서 새로 신설된 모바일 트랙은 정보가 많이 없어 '안드로이드에 대해 깊게 배울 수 있을까?' 에 대한 의문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지원을 많이 망설였지만 싸피에 대해 알아볼수록 좋은 평가가 가득해서 일단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매우 만족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이 글은 전공자 혹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싸피를 지원하실 때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 싸피 지원
2-1 에세이
싸피 7기의 에세이 주제는 '지원동기 및 향후의 목표 관련'으로,
놀랍게도 무려 500자 이내 분량으로 작성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지원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분량을 대폭 감소시켰다고 하는데, 저는 오히려 분량이 짧아져서 '어떻게 하면 나의 교육의지를 어필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엄청 많이 했습니다.
저는 크게
- 지원동기
- 학부에서의 협업 경험
- 경진대회 참여 경험
- 개인 프로젝트 진행 경험
- 블로그, 깃허브 기록 경험
- 향후 목표
위 6가지 항목을 간단하게 줄여서 에세이에 녹여냈습니다!
물론 제가 쓴 에세이가 잘 썼다, 못썼다 평가할 순 없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 SW 적성 진단
SW 적성 진단은 크게
- 수리/추리 논리 영역
- 컴퓨터 사고 (CT) 영역
2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아예 감이 잡히지 않아 당황했습니다.. 😢
그래서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카카오톡 오픈 채팅에서 싸피, SSAFY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셔서 정보를 얻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싸피 문제들은 대외비로,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문제가 나온다! 라는 것은 알 수 없지만
저는 GSAT, NCS와 같은 유형의 문제들을 아예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유튜브 등에서 NCS, GSAT 문제풀이 강의 영상을 많이 참고하였고
도서관에서 GSAT 문제집을 빌려서 가볍게 훑어보는 느낌으로 문제 유형을 확인했습니다.
CT문제의 경우에는 백준에서 간단한 구현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공부했습니다.
2-3. 면접
에세이 + SW 적성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가 진행되어, 합격자에 한해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위와 같은 공통질문들을 정해서
모의면접 방식으로 스터디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용적인 부분이나 그 외적인 부분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나눴습니다.
저는 특히 에세이 부연설명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에세이가 500자 분량밖에 안돼서 내용을 대략적으로 밖에 쓸 수 없었고, 다른 사람 입장에서 보았을 때 제가 쓴 에세이가 저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지원할 때 작성한 에세이를 계속 읽어보면서 예상 질문들을 만들어보고, 그 질문에 다 답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구미 캠퍼스에 합격했습니다!! 👍
3️⃣ 싸피 입학
3-1. 분반 테스트, OT (스타트 캠프)
싸피에 입학하고 나서 자바반, 파이썬반, 임베디드반, 모바일반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분반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가까운 광주 캠퍼스에 지원하지 않고 모바일반에 들어가기 위해 구미 캠퍼스에 지원했기 때문에
혹시나 분반 테스트를 잘 보지 못하여 다른 반이 될까 봐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공부해오던 안드로이드에 대해 많이 복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바일반에 배정 받았습니다.
입학 후 약 2주 동안 스타트 캠프가 진행되었습니다.
스타트 캠프에서는 조별 활동을 하면서 여러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있었고,
쉽게 코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툴들을 사용해서 가볍게 코딩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타트 캠프가 종료되면
싸피에서 에코백, 웹캠, 후드티, 반팔티, 텀블러 등 많은 선물을 보내줍니다!!
3-2. 정규 수업
약 2주간의 스타트 캠프가 종료되고, 정규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싸피 모바일 트랙에서는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웹(Javascript, Vue.js, Spring), 알고리즘, DB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배웁니다.
처음엔 모바일 반인데 안드로이드가 아닌 다양한 것을 배우는지에 대해 의문이 있었지만
알고리즘 수업을 들으면서 모자랐던 기초역량을 쌓고
웹, 자바 수업을 들으면서 안드로이드에서 서버 통신을 할 때 사용했던 코드나, 코틀린으로 작성했던 여러 가지 코드들이 세부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서버, 알고리즘 지식도 당연히 알아야 하는 것임을 깨달았고
지원하기 전에 망설였던 부분에 대한 의문점도 전부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전공자 반에서는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은 바로 넘기며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래서 진도가 매우 빠르고 일정도 타이트했지만 깊이 있는 교육을 받고 싶었던 저로썬 마음에 들었습니다.
향 후 진행될 다른 수업들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4️⃣ 마무리
4-1. 싸피의 장점
그래서 싸피의 차별점이 무엇인가? 왜 싸피여야 하나?
등의 질문에 대해 저는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규칙적인 생활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매주 진행되는 싸피의 교육에 따라 자연스럽게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됩니다.
저는 매일 7시 30분에 기상하여 가볍게 운동을 하고 9시에 수업을 참여하고 있습니다.
규칙적인 삶을 살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것 같아 행복합니다!
2. 열정적인 동기 교육생
싸피에는 싸피의 인재상에 걸맞은 엄청난 교육생들이 많습니다!
저희 모바일 트랙에도 열의를 가진 동기 교육생들이 많아서
동기들을 보면서 많이 배우고 더욱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항상 가지게 됩니다.
3. 교육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
싸피에서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 등을 병행하지 않고 온전히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달에 무려 100만원의 교육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또한 서울 캠퍼스를 제외한 대전, 광주, 구미, 부울경 캠퍼스 교육생들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로 추가적인 훈련 장려금을 지급받습니다.
4. 취업 지원
취업담당 컨설턴트 분들께서
취업 정보, 특강, 상담 등을 진행해주십니다.
또한 다양한 기업에서 싸피 우대 전형을 진행하고, 채용 설명회도 자주 진행되어 다양한 기업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2. 정리
이렇게 싸피에 입학하기 전부터, 입학 후 한 달까지의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비록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짧은 시간일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곧 지원하게 될 예비 싸피인, 싸피 7기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