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의 기록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CORD_AUDIO" />

안드로이드에서는 android.speech를 통해 음성지원을 지원해준다.

 

사용방법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CORD_AUDIO" />

AndroidManifest 에 오디오,인터넷 권한을 추가해준다.

 

 

xml을 원하는 방식대로 만들어준다.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Button button;
    Intent intent;
    SpeechRecognizer mRecognizer;
    final int PERMISSION = 1;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안드로이드 6.0버전 이상인지 체크해서 퍼미션 체크
        if(Build.VERSION.SDK_INT >= 23){
            ActivityCompat.requestPermissions(this, new String[] {Manifest.permission.INTERNET,
            Manifest.permission.RECORD_AUDIO},PERMISSION);
        }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 = findViewById(R.id.button);

        // RecognizerIntent 생성
        intent = new Intent(RecognizerIntent.ACTION_RECOGNIZE_SPEECH);
        intent.putExtra(RecognizerIntent.EXTRA_CALLING_PACKAGE,getPackageName()); // 여분의 키
        intent.putExtra(RecognizerIntent.EXTRA_LANGUAGE,"ko-KR"); // 언어 설정

        // 버튼 클릭 시 객체에 Context와 listener를 할당
        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mRecognizer = SpeechRecognizer.createSpeechRecognizer(MainActivity.this); // 새 SpeechRecognizer 를 만드는 팩토리 메서드
                mRecognizer.setRecognitionListener(listener); // 리스너 설정
                mRecognizer.startListening(intent); // 듣기 시작
            }
        });
    }

MainActivityonCreate에서 안드로이드 버전, 퍼미션 체크를 해주고

RecognizerIntent를 생성하고, SpeechRecognizer 객체에 리스너를 할당해준다.

 

        private RecognitionListener listener = new Recognition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ReadyForSpeech(Bundle params) {
                // 말하기 시작할 준비가되면 호출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음성인식 시작",Toast.LENGTH_SHORT).show();
            }

            @Override
            public void onBeginningOfSpeech() {
                // 말하기 시작했을 때 호출
            }

            @Override
            public void onRmsChanged(float rmsdB) {
                // 입력받는 소리의 크기를 알려줌
            }

            @Override
            public void onBufferReceived(byte[] buffer) {
                // 말을 시작하고 인식이 된 단어를 buffer에 담음
            }

            @Override
            public void onEndOfSpeech() {
                // 말하기를 중지하면 호출
            }

            @Override
            public void onError(int error) {
                // 네트워크 또는 인식 오류가 발생했을 때 호출
                String message;

                switch (error) {
                    case SpeechRecognizer.ERROR_AUDIO:
                        message = "오디오 에러";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CLIENT:
                        message = "클라이언트 에러";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INSUFFICIENT_PERMISSIONS:
                        message = "퍼미션 없음";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NETWORK:
                        message = "네트워크 에러";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NETWORK_TIMEOUT:
                        message = "네트웍 타임아웃";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NO_MATCH:
                        message = "찾을 수 없음";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RECOGNIZER_BUSY:
                        message = "RECOGNIZER 가 바쁨";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SERVER:
                        message = "서버가 이상함";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SPEECH_TIMEOUT:
                        message = "말하는 시간초과";
                        break;
                    default:
                        message = "알 수 없는 오류임";
                        break;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에러 발생 : " + message,Toast.LENGTH_SHORT).show();
            }

            @Override
            public void onResults(Bundle results) {
                // 인식 결과가 준비되면 호출
                // 말을 하면 ArrayList에 단어를 넣고 textView에 단어를 이어줌
                ArrayList<String> matches =
                        results.getStringArrayList(SpeechRecognizer.RESULTS_RECOGNITION);

                for(int i = 0; i < matches.size() ; i++){
                    textView.setText(matches.get(i));
                }
            }

            @Override
            public void onPartialResults(Bundle partialResults) {
                // 부분 인식 결과를 사용할 수 있을 때 호출
            }

            @Override
            public void onEvent(int eventType, Bundle params) {
                // 향후 이벤트를 추가하기 위해 예약
            }
        };
    }

할당해줄 RecognitionListener를 작성한다.

 

전체코드

package org.techtown.stttes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x.core.app.ActivityCompat;

import android.Manifest;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os.Build;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speech.RecognitionListener;
import android.speech.RecognizerIntent;
import android.speech.SpeechRecognizer;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android.widget.Toast;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Button button;
    Intent intent;
    SpeechRecognizer mRecognizer;
    final int PERMISSION = 1;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안드로이드 6.0버전 이상인지 체크해서 퍼미션 체크
        if(Build.VERSION.SDK_INT >= 23){
            ActivityCompat.requestPermissions(this, new String[] {Manifest.permission.INTERNET,
            Manifest.permission.RECORD_AUDIO},PERMISSION);
        }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 = findViewById(R.id.button);

        // RecognizerIntent 생성
        intent = new Intent(RecognizerIntent.ACTION_RECOGNIZE_SPEECH);
        intent.putExtra(RecognizerIntent.EXTRA_CALLING_PACKAGE,getPackageName()); // 여분의 키
        intent.putExtra(RecognizerIntent.EXTRA_LANGUAGE,"ko-KR"); // 언어 설정

        // 버튼 클릭 시 객체에 Context와 listener를 할당
        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mRecognizer = SpeechRecognizer.createSpeechRecognizer(MainActivity.this); // 새 SpeechRecognizer 를 만드는 팩토리 메서드
                mRecognizer.setRecognitionListener(listener); // 리스너 설정
                mRecognizer.startListening(intent); // 듣기 시작
            }
        });
    }

        private RecognitionListener listener = new Recognition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ReadyForSpeech(Bundle params) {
                // 말하기 시작할 준비가되면 호출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음성인식 시작",Toast.LENGTH_SHORT).show();
            }

            @Override
            public void onBeginningOfSpeech() {
                // 말하기 시작했을 때 호출
            }

            @Override
            public void onRmsChanged(float rmsdB) {
                // 입력받는 소리의 크기를 알려줌
            }

            @Override
            public void onBufferReceived(byte[] buffer) {
                // 말을 시작하고 인식이 된 단어를 buffer에 담음
            }

            @Override
            public void onEndOfSpeech() {
                // 말하기를 중지하면 호출
            }

            @Override
            public void onError(int error) {
                // 네트워크 또는 인식 오류가 발생했을 때 호출
                String message;

                switch (error) {
                    case SpeechRecognizer.ERROR_AUDIO:
                        message = "오디오 에러";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CLIENT:
                        message = "클라이언트 에러";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INSUFFICIENT_PERMISSIONS:
                        message = "퍼미션 없음";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NETWORK:
                        message = "네트워크 에러";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NETWORK_TIMEOUT:
                        message = "네트웍 타임아웃";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NO_MATCH:
                        message = "찾을 수 없음";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RECOGNIZER_BUSY:
                        message = "RECOGNIZER 가 바쁨";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SERVER:
                        message = "서버가 이상함";
                        break;
                    case SpeechRecognizer.ERROR_SPEECH_TIMEOUT:
                        message = "말하는 시간초과";
                        break;
                    default:
                        message = "알 수 없는 오류임";
                        break;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에러 발생 : " + message,Toast.LENGTH_SHORT).show();
            }

            @Override
            public void onResults(Bundle results) {
                // 인식 결과가 준비되면 호출
                // 말을 하면 ArrayList에 단어를 넣고 textView에 단어를 이어줌
                ArrayList<String> matches =
                        results.getStringArrayList(SpeechRecognizer.RESULTS_RECOGNITION);

                for(int i = 0; i < matches.size() ; i++){
                    textView.setText(matches.get(i));
                }
            }

            @Override
            public void onPartialResults(Bundle partialResults) {
                // 부분 인식 결과를 사용할 수 있을 때 호출
            }

            @Override
            public void onEvent(int eventType, Bundle params) {
                // 향후 이벤트를 추가하기 위해 예약
            }
        };
    }

 

 

github.com/HanYeop/AndroidStudio-Practice/tree/master/STTtest

 

HanYeop/AndroidStudio-Practice

AndroidStudio Practice. Contribute to HanYeop/AndroidStudio-Practic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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